미국-중국의 경쟁이 우주 기술 투자에 박차를 가하다
미중 경쟁이 우주 기술 투자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NASA의 빌 넬슨 국장은 미국이 "달에 가기 위해 중국과 우주 경쟁을 벌이고 있다"고 말합니다. 그는 "우리가 먼저 달에 도착하고 싶다"고 말했습니다.
그의 발언은 나사가 소련과 우주 경쟁을 벌이던 1960년대와 1970년대의 기억을 떠올리게 합니다. 그러나 반세기가 지난 지금 나사는 민간 기업을 고용하여 훨씬 더 많은 작업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민간 기업의 우주산업 진출
넬슨은 막대한 비용을 분담하고 나사가 "민간 부문의 기업가들의 창의성"을 활용할 수 있기 때문에 이러한 협력은 매우 중요하다고 말합니다. 그는 2021년에 30억 달러(24억 파운드)에 달하는 달 착륙선 건설 계약을 체결하고 지금까지 제작된 로켓 중 가장 강력한 로켓을 개발한 Elon Musk의 SpaceX를 예로 들었습니다.
다른 민간 기업들도 우주 경쟁의 혜택을 누리고 있습니다. 올해 초에는 제프 베조스의 블루 오리진(BlueOrigin)과 34억 달러 규모의 계약을 체결했는데, 이 역시 착륙선을 제작하기 위한 것이지만 나중에 달 착륙을 위한 것입니다. 이 두 회사는 수십억 달러의 정부 자금의 혜택을 받고 있는 기업일 뿐입니다. 이 자금은 적어도 부분적으로는 세계 양대 경제대국 간의 훨씬 더 광범위한 긴장 속에서 중국보다 앞서 나가기 위해 지출되고 있습니다.
빌 넬슨 NASA 국장은 미국이 달에 다시 가기 위해 중국과 경쟁하고 있다고 말합니다. 8월 말, 인도는 달에 연착륙한 네 번째 국가이자 달의 남극 지역에 최초로 도달한 국가가 되었습니다. 이러한 성공에도 불구하고 중국의 우주 프로그램은 나사에서 가장 면밀히 주시하고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중국의 우주 프로그램
중국은 자체 우주 정거장을 보유한 유일한 국가이며, 이미 달 샘플을 지구로 가져왔고 달 표면의 극지방에 도달할 계획도 가지고 있습니다. "제가 걱정하는 것은 달의 남극에서 물을 발견하고 중국이 그곳에 도착하면 중국이 이곳이 우리 지역이라고 말하는 것입니다. '여기는 우리 땅이니 너희는 여기 올 수 없다'라고 말이죠".
넬슨은 남중국해 일부에 대한 영유권을 주장하기 위해 인공 섬을 건설하려는 중국의 행동이 그의 우려를 뒷받침한다고 주장합니다. 넬슨은 또한 중국이 우주와 달에서의 모범 사례를 위한 프레임워크로서 미국이 주도하는 아르테미스 협정에 서명하지 않았다고 지적합니다. 중국은 평화적인 우주 탐사에 전념하고 있으며, 이전에 중국의 우주 프로그램에 대한 미국의 우려를 "중국의 정상적이고 합리적인 우주 탐사 노력에 대한 명예 훼손 캠페인"이라고 일축한 바 있습니다.
우주개발에 막대한 투자를 가하고 있는 나사
이러한 경쟁은 나사의 막대한 투자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2021년 9월 말까지 1년간 나사는 미국 경제에 712억 달러를 지출했으며, 이는 전년 대비 10.7% 증가한 수치라고 밝혔습니다.
SpaceX와 같은 유명 기업이 헤드라인을 장식할 수도 있지만, 나사의 지출은 경제에 훨씬 더 큰 영향을 미칩니다. "우리 지출의 4분의 1은 중소기업에 지원됩니다"라고 넬슨은 말합니다. 나사의 전직 엔지니어이자 현재 하버드 비즈니스 스쿨의 우주 경제학자인 시니드 오설리반은 이러한 자금이 소규모 기업, 특히 신생 기업의 성장을 가속화할 수 있다고 말합니다.
정부는 종종 스타트업 기업의 첫 번째 고객 역할을 하며, 이러한 계약을 통해 민간 투자자에게 접근하고 더 많은 자금을 조달할 수 있다고 그녀는 말합니다. 오설리반은 "우리는 벤처 캐피털과 사모펀드에 대해 많이 이야기하지만, 정부도 그에 못지않게 중요합니다"라고 말합니다.
달로의 귀환 경쟁은 높은 주목을 받을지 모르지만, 훨씬 더 수익성이 높은 다른 우주 활동의 폭발적인 증가를 촉진하는 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1957년 러시아는 미국과 우주 경쟁을 벌이면서 위성을 궤도에 올린 최초의 국가가 되었습니다. 유럽우주국에 따르면 현재 지구 궤도를 돌고 있는 위성은 10,500개가 조금 넘습니다.
지난 10년 동안 투자 회사 Space Capital의 설립자 채드 앤더슨은 SpaceX가 우주 산업에 박차를 가한 공로를 인정합니다. "오늘날 우리가 우주를 투자 카테고리로 이야기하는 유일한 이유는 SpaceX 덕분입니다."라고 그는 말합니다. "10년 전만 해도 첫 상업 비행을 하기 전에는 전체 시장이 정부 주도로 움직였습니다." 분석 회사 BryceTech에 따르면 현재 궤도에 있는 위성의 약 절반이 지난 3년 동안 발사되었습니다. 이는 주로 One Web과 엘론 머스크의 Starlink 두 회사 덕분입니다.
"우주 경제는 로켓과 위성 하드웨어보다 훨씬 더 광범위합니다. 이는 글로벌 경제를 움직이는 보이지 않는 중추입니다"라고 앤더슨은 설명합니다. 그는 궤도에 있는 위성의 수가 증가함에 따라 농업, 보험 및 해양 산업을 포함하여 위성이 제공하는 데이터의 새로운 용도를 찾는 기업이 점점 더 많아지고 있다고 말합니다.
뉴질랜드의 우주 기업 RocketLab
뉴질랜드에 본사를 둔 로켓랩(RocketLab)은 우주 경제의 또 다른 거물입니다. SpaceX의 라이벌인 이 회사는 이미 NASA 및 기타 미국 정부 기관을 포함한 고객을 위해 40건의 발사를 완료했습니다. 로켓랩의 설립자 피터 벡(Peter Beck)은 식기세척기 엔지니어에서 우주로 로켓을 쏘아 올리는 일을 시작했으며, 지구 너머에 있는 재정적 기회에 관해서는 빙산의 일각에 불과하다고 말합니다.
"로켓 발사는 약 100억 달러의 기회입니다. 그리고 인공위성 건설과 같은 인프라를 구축하는 데는 약 300억 달러의 기회가 있습니다. 그리고 애플리케이션이 있다면 약 8,300억 달러의 기회가 있습니다".
그의 주장은 비단 혼자만의 주장이 아닙니다. 미국 투자은행 Morgan Stanley는 전 세계 우주 산업이 2040년까지 연간 1조 달러 이상의 가치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우주여행 민간 기업의 다음 목표는 무엇일까요? 벡은 달에서의 기회, 특히 채굴에 대해 신중한 입장을 취하고 있습니다. "현재로서는 달에 가서 채굴한 후 지구로 가져오는 것은 경제적으로 실행 가능하지 않습니다". 나사의 빌 넬슨은 의학 연구의 가능성을 보고 있습니다. 그는 2019년 국제우주정거장에서 제약회사 Merck가 암 치료제 개발에 도움을 준 결정 성장에 대한 유용한 연구를 언급합니다. 그는 또한 무중력 상태에서 광섬유를 더 효과적으로 제조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하며, "결국 지구 저궤도에서 많은 비즈니스 활동을 보게 될 것입니다"라고 덧붙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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